생활 정보

다자녀 혜택 및 기준 정보

제니주노 2017. 12. 11. 18:24

요즘은 나라 전체적으로 출산률이 상당히 저조하기 때문에 다자녀 혜택 을 많이 주려고 노력하고있는 추세인데요, 젊은 층들의 결혼 후 자기집 마련을 돕기도하고 이후 출산 장려를 위해서 아이 양육에 최대한 부담을 줄이려고 여러가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평균적으로 아이를 2명 이하로 출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긴 하지만 다자녀 혜택은 셋 이상의 아이를 출산했을때부터 적용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혜택 중 하나인 수도권 다자녀 카드 입니다. 다자녀 우대카드 다둥이 행복카드를 이용하면 대중교통 할인, 주유 할인, 주차 요금 할인 을 제공해주고 있는데요, 버스 및 지하철 이용 금액의 10%를 할인해주고 최대 할인 한도는 2자녀 3000원, 3자녀 4000원, 4자녀 5000원으로 제공되어지고 있습니다.



주차 요금 할인에는 자치구 공영주차장과 각종기관 부설주차장 등에서 할인을 받을수있는데 2명의 자녀를 둔 가정에서는 요금의 30%, 3명이상은 50% 까지 할인혜택을 받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자녀 대중교통 혜택은 지역별로 상이하며 부산의 경우 지하철 이용시 50% 할인된 금액으로 탑승권을 구매할수 있다고 합니다.



두번째 혜택은 전기요금 할인 입니다. 2016년 12월 1일 이후 출산한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3자녀 이상을 둔 가정의 주거용 주택이면 30% 요금 할인을 받을수있고 한도는 16000원 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청은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할수 있습니다.



세번째 다자녀 혜택 은 도시가스 할인 입니다. 당연히 3자녀 이상을 둔 가정이여야하고 12월~3월 의 기간에는 월 6000원, 나머지 기간에는 월 1650원의 할인을 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가스를 많이 사용하지않아 할인금액보다 작게나온 경우는 기본요금만 지불하게 되고 해당 할인혜택의 신청은 본인의 지역 도시가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자녀 혜택 에는 출산을 했을때 받게되는 출산장려금 2017년 기준 셋째 출산시 300만원, 그리고 국민임대주택을 우선적으로 공급받을수있는 혜택, 아이가 대학에 진학하게될 경우 국가장학금을 통한 등록금 면제, 세금 혜택 등 여러가지 혜택들을 지원받을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자녀 혜택 에는 해가 바뀔때 마다 더욱 추가되거나 강화되는 혜택이 많이 있는데요, 나라에서 장려하는 만큼 더욱 출산률이 올라갔으면 하는 바램이 있고 다자녀를 키우시는 가정에서는 다양한 혜택 놓치지마시고 꼭 챙기셨으면 합니다.